구체관절인형 만들기②-도안&심재

Posted by 아바래기
2014. 8. 19. 20:43 아바래기의 감성공방/구체관절인형 제작일지

 아바래기가 구체관절인형을 만든지 이제 한 일주일 정도 지났나요? 작업 순서대로라면 지금 중후반부 작업에 들어가고 있습니다만 여기서부터 슬슬 막히기 시작하네요. 진도가 생각처럼 안 나가는 덕분에 작업일지가 밀리고 말었어요!

 그래서 이번주엔 밀린 제작일지를 하나하나 올려보려 합니다. 도안을 그리는데 이틀, 심재를 준비하는데 하루 정도 걸렸습니다. 하루 종일 매달려서 작업에 몰두하는게 아니라 실제 제작시간을 따지면 훨씬 더 적겠죠? 허나 초반부 작업이라고 만만하게 보다가는 큰 코 다칠지도 모르는게 바로 도안&심재 작업이라는 반전이 숨어있다는 거 알아주셔요~

도안 그리기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인형의 이미지를 충분히 상상해본 후 방안지에 옮겨봅니다.
제 경우에는 43cm 여자아이를 상상했습니다. 구체적인 등신은 6등신이었고요.
도안을 그릴 땐 인체비례 책이나 자료를 십분 활용하셔서 균형있는 도안이 될 수 있게 주의해야해요!  

도안을 그릴 때에는 정면도안과 측면도안, 두 개를 그려줘야합니다.
이 때, 인형의 입체적인 모습을 염두해 정면과 측면의 선이 일치할 수 있도록 그려주세요. 

도안이 완성되면 완성된 도안의 5mm 안쪽에 선을 또 하나 그려주세요.
이 안쪽선을 토대로 심재를 만들 것이기 때문에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그려야해요.
또한 안쪽선을 긋기 전 몸을 머리, 몸통, 팔, 다리로 나누시는 것을 잊지 말아주세요.  
위 사항에 주의하여 안쪽선을 다 그렸다면 선 위에 미농지를 대고 안쪽선을 따라그려 주세요.
다음 작업을 위해 미농지에 그린 부위별 도안을 가위로 잘라주세요.


제작의 발견-도안
1.도면을 방안지에 그리는 것은 도안의 균형이 정확히 떨어지게 하기 위함이다. 
  도안을 그리기 전 중심선을 먼저 그리고 그에 맞게 균형을 정확하게 맞춰 그리도록 하자.
2. 몇 등신으로 그릴지 정했다면 그에 맞춰 등신 선을 먼저 그린 뒤 
   그 선에 맞춰 측면과 정면 도안이 일치될 수 있도록 도안을 그리자.
 

심재 만들기
우선 아이소핑크를 적당한 덩어리로 잘라줍니다.
그런 다음 도안 작업에서 미농지에 옮겨 잘라놓은 부위별 도안(정면/측면)을 그 위에 대고
따라 그려준 뒤 조각칼과 톱을 이용해서 원하는 모양을 만들어주세요.

몸통과 팔 다리는 위의 방법으로 심재를 만드시고
머리의 경우는 적당한 크기로 아이소핑크를 잘라서 먼저 그것을 구모양으로 깎아주세요.
모양이 어느 정도 잡히면 본격적으로 측면/정면 도안대로 다듬어서 머리 심재를 완성시킵니다. 

완성된 심재 모양입니다.
세부적인 작업은 필요없으나 굴곡은 어느 정도 살리는 방향으로 만들었습니다.
심재를 만드는 틈틈히 도안과 비교해 잘못된 부분이 있는지 점검해주세요.

심재가 다 완성되면
다음 작업을 위해서 심재를 테이프/포장랩으로 감싸주세요.

제작의 발견-심재
1.심재는 어디까지나 점토를 붙이는 뼈대의 목적이기 때문에 다음 작업에서 살을 입힌 심재를 빼낼 때
  틀어지지 않고 쉽게 빠지도록 만들어야 한다.   


  1. 잘 보았어요...볼수록 신기하네요^^
  2. 으.. 거의 예술가수준입니다. 보통 사람들은 흉내도 못낼 것 같은데요.^^;
  3. 손재주 좋으신 분들 보면 너무 부러워요.. 완성된 모습이 기대 되네요..^^
  4. 음...전부터 느꼈지만 손 재주가 보통이 아니셔...
    손 재주에 글 재주...부럽슴당~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