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만원권 닮은 다운로드 상품권을 조심하세요!

Posted by 아바래기
2010. 11. 16. 06:57 소소한 일상 이야기

 얼마전 네이트판에서 다운로드권으로 택시요금 낸 미친놈 보세여^^^^^^^라는 글을 읽게 되었습니다. 이 글은 글쓴이의 아버지가 택시기사이신데 밤에 20대 초반으로 보이는 손님을 태우고 택시비로 5만원권을 받았는데 이게 알고보니 5만원권과 닮은 다운로드 상품권이었다는 황당한 내용이었습니다. 저는 이 사연을 보면서 놀라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편의점에서 알바를 하고 있는 친구의 아들이 비슷한 수법에 당할 뻔한 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우연찮게 저희집에도 5만원권과 흡사한 다운로드 상품권이 있어서 사진 한번 올려봅니다. 이 상품권은 PC방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다고 하는데 밤중에 얼핏보면 5만원권으로 착각하고도 남을 정도로 디자인이 비슷하더라고요. 

 요즘 왜 이렇게 5만원권과 닮은 다운로드 상품권이 눈에 띄는지 모르겠지만 그 덕분에 다운로드 상품권을 이용한 범죄가 솔찬히 일어나는 것 같습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제 친구의 아들도 비슷한 수법에 넘어가서 사기를 당할 뻔 했는데 모두 조심하자는 차원에서 오늘은 그 사연에 대해 한번 적어보려 합니다. 

 제 친구의 아들은 요즘 흔히들 말하는 ‘엄친아’입니다. 명문대 출신에, 키도 훤칠하고 예의도 발라서 제 친구의 최고의 자랑거리죠. 그런 친구의 아들이 몇개월 전부터 편의점에서 아르바이트를 시작했습니다. 늦은 시간에 근무를 해서 친구가 걱정을 많이 했지만 그래도 몇개월동안 정말 성실히 알바를 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친구아들이 늦은 밤까지 편의점에서 근무를 하고 있는데 고등학생으로 보이는 남자아이들 서너명이 같이 들어왔다고 해요. 왠지 느낌이 불량스러워 보여 그 학생들을 주시하고 있었는데 예상과 다르게 별 일 없이 컵라면 몇 개와, 과자, 삼각김밥 등의 간식거리를 챙겨서 계산대로 왔다고 합니다. 서너명 중 한 명만이 계산대 앞으로 왔고, 나머지 학생들은 편의점 밖에서 그 친구를 기다렸다고 해요. 친구아들이 계산을 하고 있는데 밖에서 빨리 나오라고 자꾸 재촉을 했대요. 그래서 그 계산을 하러 온 남학생도 친구아들에게 빨리 계산해달라고 재촉을 했나봐요. 뭔가 사정이 있나 싶어서 최대한 빠르게 계산을 하고 금액을 말해줬더니 꼬깃꼬깃하게 접은 5만원권을 하나 주더래요. 그러면서,

 
“아,좀! 거스름돈 좀 빨리줘요! 빨리요.”

라고 다시 한번 재촉을 했대요. 하도 재촉을 해서 빨리 돈을 거슬러주려고 구깃구깃 접은 돈을 대충 펴서 계산대에 넣고 거스름돈을 걸러주려고 하는데 뭔가 돈이 이상하다는 겁니다. 그래서 계산대에 집어넣으려했던 돈을 다시 확인하니! 5만원권이 아니라 다운로드 상품권이었던 겁니다. 이상한 낌새를 눈치챈 친구아들이 그 계산하러 온 고등학생한테,

 “손님, 이거 5만원권이 아닌데요? ”

따지면서 한소리 하려하자, 그 남학생은 ‘아이씨!’ 짜증을 내면서 밖에 있던 친구들과 삼십육계 줄행랑을 쳤다고 합니다. 친구아들은 평소 다운로드 상품권을 자주 접할 기회가 있는 나잇대라 단번에 이것이 다운로드 상품권이라는 걸 알아챌 수 있었다면서 중노년층을 타켓으로 이와 같은 사기를 치면 당할 가능성이 높을 것 같다고 걱정을 하더라고요.


 실제로 인터넷에 올라온 유사사건을 보니 젊은층을 대상으로 범죄를 펼치기 보다는 주로 나이가 꽤 있는 중노년층을 타켓으로 잡는 듯 싶었습니다. 이 같은 사실에 혹시나 싶어 다운로드 상품권을 본 적 없는 남편에게 상품권을 반쯤 접은 뒤 손으로 50000이라는 숫자만 잘 보이게하여 주려고하니 잠깐 5만원권과 헷갈려하더라고요. 충분히 남을 속일 수 있는 수법이라는 걸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정리하자면 범행은 실제 5만원권과 혼동을 주기 위해 주로 어두운 밤에 일어났으며 또한 돈을 지불할 때 다운로드 상품권을 최대한 5만원권처럼 보이게하여 낸 뒤 상대방이 제대로 확인하지 못하게 빨리 거스름돈을 달라고 재촉하는게 가장 많이 쓰이는 수법 같습니다. 덧붙여 말하자면 5만원권인 것처럼 속이기도 하지만 현금으로 바꿔쓸 수 있는 상품권처럼 속이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이와 같은 범죄가 성행하는데에는 애초에 다운로드 상품권을 5만원권과 혼동되게 만든 사이트의 책임이 크다고 봅니다. 이 다운로드 상품권을 접한 나이어린 아이들은 굳이 돈이 목적이 아니라 재미삼아,장난삼아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범죄를 저지르는 경우가 제법 될 것입니다. 범죄를 저지른 사람이 일차적으로 책임이 있는 것이지만 굳이 5만원권과 비슷하게 생긴 다운로드 상품권을 만들어서 범죄의 동기를 제공할 필요가 있을까요? 저는 도통 이해가 안갑니다.

 앞으로 이런 범죄가 없도록, 상품권은 상품권답게 새 디자인을 만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우선 다운로드 사이트의 조치가 이루어지기 전까지는
5만원권과 다운로드 상품권을 혼동하지 않도록 조심 또 조심해야할 것 같습니다. 

  1. 일단 돈과 유사하게 생긴 가짜 상품권은 유포하지 않는게 좋다고 생각되네요..
    어르신들은 사기 자주 당하시겠어요
  2. 정말 현금과 유사한 상품권은 법으로 금지하고 단속을 해야겠어요. 중국에 살 때 거스름돈으로 위조지폐를 많이 받아 당황한 적이 많은데....이건 거이 위조지폐 수준이자나요. 근절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 정말 조심을 해야겠더라구요.
    얼마전 조카 녀석이 5만원짜리 주웠다고 할머니에게
    보여주는데 어머닌 깜박 속으시더라구요.ㅠㅠ
  4. 너무 유사하네요..
    정말 조심해야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5. 눈으로 봐서 구별도 난감 ㅎ 그저 조심하는 수밖에 ^^
    추운날 감기 조심 하시구요^
  6. 저도 얼마전에 받았는데..
    정말 절묘하더군요..조심해야겠습니다...
    즐건 하루 되세요..아바래기님~~!
  7. 엇!~ 저거 음식점가면 무지하게 많이 있던데..ㅎㅎ 가끔저도 저게 진짜 돈인가 하는 착각이 들더군요...ㅎㅎ 조심해야 게써요!~ ^^ 잘보고 갑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8. 저런식으로 만든 상품권은 어떻게 막아야 하는걸까요?
    저는 아직 본적이 없었지만, 주의해야겠습니다. 오매..
  9. 에공..노을이 한발 늦었네요. 포스팅 준비중이었는데...
    우리딸 호주머니에서 나와..놀랬거든요. 5만원권이 어디서 나서 가지고 다니나 하구요.ㅎㅎ 그리고 아들녀석은 택시 타고 다운로드 상품권 주고 잔돈 받았다는 이야기도 하구요. 암튼...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잘 보고가요.
  10. 와~ 너무 비슷하네요~
  11. 최근에 주문한 상품을 받고 서비스로 넣어준
    다운로드 상품권이 5만원권과 디자인이
    비슷해서 범죄에 악용되지 않을까 싶었는데요
    실제로 일어나는 모습을 보니
    이런부분은 빨리 발빠르게 시정조치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12. 저거 밤에 잘 안보이는데서 왠지 통할거 같기도 합니다;;
    5만원권이 여러가지로 비슷한게 많습니다.. ㅠㅠ
  13. 오호~저건 밤엔 정말로 혼돈되겠어요..^^;;
  14. 액수가 크니 잘못하면 큰일나겠네요. 물건값은 고사하고 거스름돈...ㄷㄷㄷ
  15. 밤에 특히 조심해야겠어요.. 택시기사님들도 조심해야 할듯 싶네요..
    세상이 워낙 흉흉해서...
  16. 저런 상품권도 있군요. 바쁜 가게에서 조심해야겠네요.
  17. 저도 저 상품권 본 적 있습니다.
    이곳 저곳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것이더라구요.
    제 친구가 돈 갚는다며 장난치는데 저도 순간적으로 속았었습니다.
    특히 어두운 곳에서 돈을 받게 됐을 때 조심해야 할 것 같아요.
    깜빡하면 그냥 속기 쉽습니다.
  18. 너무 뻔한 상술이로군요~
    조삼해야겠습니다.
  19. 5만원 다운로드 상품권회사에서 더이상의 피해자를 막기위해 이 문제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고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 같습니다. 택시 기사님들 조심하셔야 할 듯...
  20. 헐~
    저는 5만원 짜리 보기가 밤하늘의 별보기 같아서
    모르고 있었던 일이네요.

    5천원짜리랑 혼동될 일만 있는 줄 알았더니....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