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질다이어트]살안찌는체질되는법 대공개!

Posted by 아바래기
2014. 8. 20. 16:49 아바래기의 정보방/건강/다이어트

 

 흔히들 먹어도 먹어도 살이 안찌는 체질과 물만 먹어도 살이 찌는 체질은 타고나는 것이라고 합니다. 물론 칼로리 제로의 물만 먹고 살이 찐다는 말은 어불성설이겠지만 분명 ‘살이 찌는 체질’은 존재합니다. ‘살이 찌는 체질’이 존재하듯이 ‘살이 안 찌는 체질’ 또한 존재하겠지요. 

 적게 먹는 사람이 살이 안찌는 것과 많이 먹는 사람이 살이 찌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하지만 많이 먹어도 살이 안찌는 사람이나 적당히 먹었는데 살이 찌는 사람의 경우에는 의구심이 들기 마련이지요. 

 이처럼 살찌는 체질과 살안찌는 체질의 핵심은 바로 기초대사량에 있습니다. 기초대사량은 사람이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량을 말하는데 기초대사량이 높을수록 살 안찌는 체질에 가까운 것이고, 반대로 기초대사량이 낮을수록 살찌는 체질에 가깝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기초대사량은 유전적으로 정해지는 경우와 후천적으로 변하는 경우가 있는데 계속해서 다이어트에 실패하고 있다면 기초대사량을 늘려 살 안찌는 체질이 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체중 (kg) ÷ 키²(㎡)

 BMI는 Body Mass Index의 약자로 비교적 정확하게 체지방의 정도를 알 수 있는 비만지표로, 위의 공식이 바로 BMI를 구하는 공식입니다. 가볍게 예를 들어보자면, 키가 158cm에 체중이 65Kg이라면 65/(1.58 X1.58)이라는 공식을 통해 약 26.04라는 수치가 얻을 수 있습니다. 

 WHO에서는 아시아인과 백인을 따로 구분해서 BMI 기준 수치를 제시했는데 이는 아시아 사람들인 경우 비만으로 인한 질병에 걸리기 더 쉽기 때문입니다.
 아시아인을 기준으로 정상 BMI 수치는 18에서 23인데, 23을 넘어가면 다이어트를 해야합니다.대로 BMI 18 미만인 사람은 체중을 늘려야하는 필요성이 있는데 이는 바로 BMI 수치가 너무 낮아도 사망률이 증가해서 입니다. 

 단순히 BMI 수치만을 가지고 체중감량과 체중증가에 대한 확실한 답을 얻을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체중의 비율을 지방이 더 많이 차지하는지 근육이 더 많이 차지하는지 알 수 없고, 그 밖에도 체형의 불균형이 원인인 경우 등 여러가지 경우의 수가 있으므로 정확한 나의 비만도 수치를 알고싶다면 보다 체계적인 검사가 필요할 것입니다.

추천링크1] - 체질별 감량 가능한 체지방 감량 수치를 알아보려면? [바로가기] 

 살 안찌는 체질이 되는법에는 세가지 수칙이 필요합니다. 우선 BMI 수치나 체계적인 비만도 검사를 통해 앞으로 얼마나 감량해야 하는지 목표체중을 정했다는 전체하에,

  · 첫째, 소식을 한다
  · 둘째, 섭취한 에너지를 최대한 소비하려 노력한다
  · 셋째, 기초대사량을 최대한 늘리도록 한다.

 이 세가지를 지켜야 비로소 살안찌는 체질이 되는 동시에 요요현상 없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위에 세가지 수칙을 시행할 때 가장 지키기 어려운 것이 바로 기초대사량 늘리기입니다. 사람의 신체가 에너지를 더 많이 소비하기 위해서는 기초대사량과 운동량을 늘려 주어야 하는데요.

 기초대사량은 같은 키에 같은 몸무게라 하더라도 체지방은 적고 근육과 골격이 큰 사람이 기초대사량이 많을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이는 신체의 생명유지에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 소모량이 체중에서 체지방을 뺀 체지방체중에 비례하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기초대사량을 늘리기 위해선 체지방을 줄이고 근력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늘려서 같은 양을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체질로 변화시키도록 노력해야합니다.

  체지방이 많아 기초대사량이 적다는 사실을 무시한 채 잘못된 방향으로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게 될 경우 더욱 더 ‘살찌는 체질’로 변하게 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흔히 단기간에 체중감량 효과를 보기 위해 운동없이 무리한 소식을 하여 체중에서 체지방이 아닌 근육을 감량했기 때문입니다.


 위 사진을 보면 근육과 체지방은 1kg 당 차지하는 부피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원칙없이 무리한 체중감량을 할 경우 몸무게는 줄 수 있어도 아름다운 몸매를 만들기 어려우며, 근육이 줄었기 때문에 기초대사량이 줄어서 오히려 살찌기 쉬운 체질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살찌기 쉬운 체질과 요요현상을 서로 뗄 수 없는 관계이므로 결과적으로 체질을 무시한 다이어트는 실패로 돌아갈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하고자 한다면 다이어트 전 자신의 체질을 확실하게 체크하고 체질에 따른 다이어트 계획에 따라서 체중감량을 실시하여 다이어트 자체가 목표가 아니라 장기적으로 살 안찌는 체질이 되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계속되는 다이어트 실패 또는 체중감량 후 어김없이 찾아온 요요현상 때문에 고민중이라면 하루라도 빨리 본인의 체질을 확인해보시는 게 중요합니다.  살이 찔 수 밖에 없는 지방 축적형 체질의 경우 체질개선을 통해 진정한 다이어트 성공을 이루실 수 있습니다.

추천링크] - 체질 전환 뒤 나의 다이어트 성공지수와 다이어트 기간 알아보기 [바로가기]


 앞서 말했듯 운동없이 무조건 적게만 먹는다면 단기간에 체중감량 효과를 볼 수는 있지만 필연적으로 따라오는 요요현상을 겪게 되면서 근육은 줄고 체지방은 늘어난 최악의 결과를 보게 됩니다.

 무조건 굶는 식의 다이어트를 할 경우 우리의 몸은 위협을 느끼고 섭취되는 에너지를 몽땅 비축하여 조금만 먹어도 지방이 늘어나고 체중이 불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영양가는 높고 칼로리는 낮은 음식을 선택하여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즉 인스턴트 식품과 육류 대신 수분과 비타민이 풍부한 제철 과일과 야채, 고단백질 저칼로리의 제철 생선류나 어패류를 이용한 식단을 따라야합니다.

 또 요요현상 없이 빠른 체중감량를 원한다면 근육 대신 체지방을 줄여야 하는데 이에 적합한 운동으로는 빠르게 걷기나 자전거타기 등의 유산소 운동이 가장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실시할 때에는 최소 1회 20분이상 해주어야 지방의 연소가 이루어진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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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소식하기 넘 어려워요.^^ 좋다는 건 아는데, 왜 이리 실천하기가 힘든지 몰겠네요.
  2. 저는 살이 안찌는 체질입니다.
    성질이 파닥 거려서 그런건지 먹긴 엄청 먹어요.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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